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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획] 진짜 마케팅이란??

굥형 2023. 2. 28.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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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나라도 경제도, 필자가 속한 회사도 많은 어려움에 쳐해있습니다. 

특히, 고환율과 높은 이자부담율로 인해, 경제적으로 모두가 힘든 시기입니다. 

 

필자가 속한 그룹에서는 커머스사업도 함께 하고 있는데. 올해는 모두가 딱 필수재만 구매하는 한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럴때 회사에서는 비용혁신을 하기도 하는데 필자의 회사에서도 올해 비용 구조 혁신을 프로젝트로 띄워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보자는 의미입니다. )

 

이쯤에서... 비용을 줄이려면 가잔 먼저 무엇을 할수 있을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첫번째, 내부 IT자원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개선하여 비용을 줄이는 방법.

 - IT자산 등 불필요한 내부 장비 등의 현행화, 데이터 정리....  

 

두번째, 협력업체 또는 계약관계에 있는 협업사와의 계약 상의 불필요한 사항은 없는지 검토하는 방법

- 불필요한 계약, 불합리한 계약건은 없는지 검토하여 조정하기

 

세번째, 인원조정을 통한 극단적인 비용 혁신 방법(추천하지 않음)

- 직접적인 인원 조정이 아닌, 업무분장 개선을 통한 효율화, 조직구성 재검토, RPA도입 등을 통한 업무자동화...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방법이고... 이제부터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마지막으로, 진짜 마케팅만 하기!! 입니다.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단순하게... 많이 팔고 많이 벌기위해 하는 일련의 업무?

제품을 생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활동, 기획, 시장조사, 상품화, 판매, 홍보 등의 활동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눈에 띄게 광고를 하고 홍보를 하고 지속적으로 알리는 활동을 하게 되면 물건을 많이 팔수 있을까요? 어느정도 효과는 볼수 있겠지만. 비용을 많이 집행하면서까지 물건을 많이 파는 것은 오히려 기업의 이윤에 악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메이저급 백화점에 입접하는 대부분의 브랜드 상품은 백화점의 지급하는 입점료가 어마어마 하기 때문에 마진이 소폭으로 밖에 이어질수 밖에 없습니다(일부 브랜드는 제외겠죠?) 그러면서도 백화점에 입점하려고 하는 것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백화점에 입점하는 수준의 브랜드) 화려하게 디스플레이하면서 뽐내기(홍보)를 하기 위한 부분도 있을껍니다. 

 

비슷하게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홍보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 이미지 광고 등을 들수 있습니다. 

 

진짜 마케팅을 하려면 내공이 필요합니다. 

제가 제천 여행가는 것을 좋아하는데. 제천에 갈때마다 들리는 꽈배기 집이 있습니다. 

하루에 두번 꽈배기 빵이 나오고 딱 그 시간에만 판매하고 마감합니다. 생활의 달인에 소개가 되어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따뜻한 꽈배기를 맛보기 위해 저는 시간을 맞춰 2시간 전에 출발합니다. 고작 꽈배기 떄문에 그렇게 시간을 들이냐? 라고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 꽈배기 집은 이런 수고가 전혀 힘들지 않을 만큼 고객을 끌어드리는 힘이 있습니다. 

 

이렇게 고객을 자연스럽게 끌어당기는 내공이 진정한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홍보나 입소문, 화려한 디스플레이 광고가 진정한 마케팅이 아닙니다. 상품의 설계, 상품의 퀄리티 단계에서부터 자연스럽게 발휘되는 이런 내공이 진정한 마케팅입니다. 상품이나 재화의 처음 기획단계부터 모든것을 고민하는 것이 진짜 마케팅 입니다. 

 

멋진광고, 이벤트, 경품제공 1+1이 반짝이는 진짜 마케팅이 아닙니다. 
소비자와 호흡하고 상품의 기획에서부터 고객의 니즈까지 반영한 지속적인 경험에서 
깊게 우러나오는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이 되어야 진짜 마케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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