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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개편 추진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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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개편 추진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

굥형 2023. 11. 7.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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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11월입니다.

기업에서는 11월이 되면 매년 꼭 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이맘때 쯤이면 항상 무조건 하는 업무중에 하나가 전사 조직개편 입니다.

 

필자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중에 하나로 전사.. 조직개편 담당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직개편, 또는 조직보완에 대한 업무는 정기적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도 있고, 비 상시적으로 급하게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말이나 연초에 진행되는 1) 전사조직개편, 비 상시적으로 조직의 구조에 변화가 필요하거나 추진하는 새로운 업무가 발생했을때 진행되는 2) 조직보완 (보통 조직보완은 팀 단위 보완 정도가 이루어짐) 이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보통 기업의 조직개편은 기업의 전략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조직 구조를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작년 이맘때 진행한 조직개편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 지는 시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조직의 실적에 따라서 조직의 존폐 여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사실 요즘이 각 사업부서.. 각 조직들에게는 무시무시한 시기이기도 하지요...

일반적으로 조직개편은 우리회사의 경쟁력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경영 활동입니다. 그래서 기업정보나 공시정보에서도 크게 사업부문이나 사업파트 정도까지 밖에 오픈을 안하고 있습니다. 그정도로 기업에 있어서는 조직개편이 사업의 연속성과 사업의 성공과 직결되는 중요한 일이기도 하죠.

또한 잘못된 조직개편은 오히려 기업의 역량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 조직개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제가 조직개편을 할 때.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서 오늘 포스팅 한번 해 보겠습니다.

1. 회사의 전략과 목표에 따라 각 사업부문과 조직이 명확한지 확인해 본다

기업은 전략과 목표가 최우선이다.

 

조직개편은 결국 이익을 잘 내기 위한 또 하나의 수단입니다. 어차피 기업은 이익집단이기 때문에 기업의 전략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조직이 셋팅되어야 합니다. 조직개편을 시행하기 전에 기업의 전략과 목표에 잘 부합하는지 작년 이맘때 수립되었던 조직개편이 잘 이행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고 방향을 조정합니다.

기 수립한 전략에서 전략과 목표가 어긋나 있다면 조직개편의 방향과 목적이 많이 바뀌게 됩니다. 새로운 조직과 새로운 시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조직개편이 필요한지 분석해 본다

1년에 한번하는 큰 조직개편에도 살아남는 조직은 있다.

잘 하고 있는 잘 되고 있는 조직은 건드리지 않습니다. 이것이 제가 가지고 있는 조직개편의 철학입니다.

앞서 기술 하였듯, 기업의 전략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개편이 반드시 필요한지 확인해 봅니다. 조직개편은 기업의 역량과 효율,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지만, 조직개편 자체가 기업의 역량과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개편을 시행하기 전에 기업의 현재 조직 구조의 문제점과 조직개편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없는 조직은 계속 갑니다.

3. 조직개편의 범위를 먼저 결정한다

조직개편에도 순서와 방법이 있습니다.

 

 

필자의 회사에서 진행하는 연말 조직 개편은 연중 가장 큰 조직개편 중에 하나입니다. 연중에도 소소하게 조직 보완이 이루어지기는 하나, 대대적인 조직을 개편하지는 않습니다.

조직개편은 위에서 부터 아래로 결정합니다. 조직의 큰 단위에서 팀 단위로 내려가면서 고민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조직개편의 범위를 결정하는 것은 조직개편의 성공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조직개편의 범위가 너무 넓으면 조직개편의 시행과 관리가 어려워지고, 조직개편의 효과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반면, 조직개편의 범위가 너무 좁으면 조직개편의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개편의 범위는 기업의 규모, 조직 구조의 문제점, 조직개편의 목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4. 조직개편의 상세한 내용들을 고민한다.

이제 팀단위까지 팀의 인력단위까지 고민하는 시점입니다.

조직개편의 내용은 조직개편의 목적과 범위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 구조의 변경을 의미합니다. 조직개편의 내용을 결정할 때에는 상세하게 고민해야 하는 것들을 적어 보았습니다.

  • 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과 역할(조직은 즉 기능입니다)을 명확히 한다.
  • 조직의 규모와 역량을 고려하여 적절한 권한과 책임(결정권, 업무협조 범위 등)을 부여한다.
  •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의 통합과 조정(팀단위 통합, 분리, 폐지 등)을 고려한다.
  • 조직 구성원의 선발과 임명(인사팀과 함께 고민)을 고려한다.

5. 조직개편을 최대한 비밀스럽게 준비합니다.

조직개편 업무는 중요하므로.. 준비를 철저하게 합니다.

이 시기에 구성원들은 조직개편 내용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합니다. 본인의 조직이 어떻게 되는지, 인사이동은 어떻게 나오는지, 누가 승진을하고 누가 조직장을 맡는지... 많은 것들이 결정됩니다.

조직개편은 기업의 모든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영 활동이므로, 조직개편을 시행하기 전에 구성원들이 동요되지 않도록 최대한 비밀스럽게 진행됩니다. 조직개편 업무를 진행하는 동안 버전이 여러번 바뀌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조직개편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조직개편 이후에는 목적과 내용을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설명한다.
  • 조직개편에 따른 구성원들의 이해와 협조를 얻기 위해 인사팀과 함께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

 

 

회사에서 조직개편은

경쟁력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경영 활동이지만,

잘못된 조직개편은 오히려 사업의 역량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개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사항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추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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