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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획] 전략적 사고를 키우는 가장 쉬운 방법

굥형 2022. 9. 26.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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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인 마인드를 가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어떤 의견을 내어야 할 때, 또는 사업적, 기획적 방향성을 찾을 때, 본인이 기획한 내용이 전략적인 측면이 완성이 되어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어느 조직의 일원으로서 조직의 도움이 되고자 하는 구성원들은 항상 모든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그 결정이 전략적인 사고방식에서 이루어졌는가, 전략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를 고민하게 된다. 

 

처음부터 기획력이 뛰어난 사람은 단언컨대 없다고 말하고 싶다. 

 

조직에 오랫동안 몸담고, 조직의 생태를 꾸준히 관찰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의 상황을 살펴봐야 한다. 

그 조직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끊임없는 경험치를 높여 배우고, 경험하고, 직접 실천해 보는 것이다. 

적확한 전략의 성공 뒤에는 반드시 수 많은 노력이 있기 마련이다.


조직에서 전략적 사고와 마인드, 전략수립 및 실행 그리고 기획 역량을 키워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래 나열되는 내용들을 살펴보고 따라 해 보기를 추천한다. 이건 모두 필자가 해본 방법이다. 

 

첫째, 팀이나 조직 업무에 대한 관심이 우선이다.

조직에서 개인의 전략은 없다.

모두 회사와 조직에 관련된 전략이 있을 뿐이다. 각각의 팀은 각각이 부여받은 KPI와 목표가 있다. 전략은 여기에서부터 시작한다.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우리 조직 우리 팀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어떻게 전략을 수립해야 할지.. 를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목표를 잘 달성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속한 조직, 팀과 부서에 대한 상세한 현안 파악이 우선되어야 한다. 나를 알지 못하고, 우리 팀, 우리 조직과 관련된 많은 업무 및 현안들에 대하여 관심이 없다면,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략을 수립한다면 제대로 된 전략이 나올 리가 만무하다. 따라서 전략적 사고를 키우기 위해서는 내 주변에 있는 모든 것들에 관심을 갖자. 그리고 관련된 데이터, 팀 차원에서 해결되지 않는 이슈들, 고객의 요구사항 등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그곳에서부터 전략적 사고를 키워 나가자

 

둘째, 본인 스스로 부서나 팀의 기획서나 보고서를 직접 작성해 보자.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조직 내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팀에 규모에 따라서 일부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도 있고, 한가지 프로젝트에 모두 참여할 수도 있다. 당신이 주니어 이거나 중간관리자일때, 많은 업무적 기획에 참여하게 되는데 우선은 본인이 맡은 담당 업무가 있겠지만 가능하다면 적극적으로 조직내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한다.

전략은 소통에서 나온다. 절대로 혼자서는 제대로 된 전략을 수립할 수 없다. 많은 사업 기획, 서비스 기획, 보고서 작성에 참여해 보는 것이 전략적 사고방식을 만들어 가는 지름길이다

 

그렇게 되면 현재 팀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이슈와 원인을 찾아보거나 분석하게 된다. 또한 당장 시급하거나 당장 시행하지 않으면 파급효과가 큰 업무를 찾아낼 수 있게 되고 이러한 상황에서는 해결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전략적 사고를 길러내게 된다. 여기에 맞춰서 새롭게 수립한 전략들은 상세한 실행계획을 통해 위해 관련 부서와 어떻게 협업(소통과 협업도 진짜 중요한 전략이 있어야 한다.)할 것이며, 대내외 적으로는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고, C레벨에는 어떻게 보고할지 보고에 대한 전략도 세워야 한다. 

 

가능한 다양한 프로젝트와 기획에 참여하게 되면,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기획서와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며, 반드시 다양한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셋째, 기획서·보고서의 작성이 끝나거나 작성 중에 내용이 잘 풀리지 않는다면 되도록 많이 보여줘야 한다.

 

필자는 항상 그래 왔다. 

피 보고자가 보고서가 잘 되었다고 칭찬을 해 주어도, 내심 내 무음에는 100% 마음에 들지 않는 보고서였다. 

 

어떤 때는 자료 리서치나 보고서 작성에 시간이 부족했던 때도 있었고, 

어떤때는 스스로 게으름을 피우다가 보고서 작성에 시간이 촉박할 때도 있었고, 

또 어떤때는 보고서의 전략이, 보고서의 결말이 내가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썩 마음에 들지 않는 B급 결과물일 때가 있었다

 

반드시 동료들에게, 바로 위 상사에게, 그것도 불가능하다면 작성한 보고서의 전략이나 내용을 전혀 모르는 제삼자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내용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좋다. 가장 좋은 전략은 진행되는 내용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제삼자의 시선도 유혹할 수 있을만한 전략이어야 한다.

 

또한 피드백을 받을 때는 항상 열린 마음으로 피드백을 받아야만 하고(열린 마음으로), 이에 기초해 본인의 ‘전략적 사고나 마인드, 전략(계획) 수립 및 실행 계획을 제삼자의 입장에서 또는 피 보고자의 입장에서 살펴보는 기획 역량’의 사고방식의 반전도 가져야만 한다.

 

 

명심하라 전략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서
위의 세 가지 방법의 실천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내가 수립한 전략은 내 보고서의 '오타'만큼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나의 전략적 사고가, 나의 전략이 제대로 된 전략인지 확인하려면
그 분야에 대해서 아예 모르는 사람이 봐도 알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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