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rend Specialist

[사업기획] 서비스기획자에게 필요한 필수 역량 3가지 본문

2. 프로 일잘러/03. 사업기획

[사업기획] 서비스기획자에게 필요한 필수 역량 3가지

굥형 2023. 7. 28. 15:06
728x90

기획(企劃) : 일을 꾀하여 계획함

 

필자는 오랜기간 동안 서비스 기획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이야 전략기획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서 고객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기획은 하지 않고 있지만

기획자로서 서비스기획을 한다는 것은 정말 흥미롭고 즐거운 일입니다. 

 

다년간 다양한 서비스에 대하여 서비스기획을 하면서 느껴봤던 서비스 기획자로 반드시 필요한 직무역량과 꼭 갖추어야할 필수 역량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출처 : pexels.com

 

우선 서비스기획PM 서비스기획자의 정의부터 알아봅시다.

기획자, 서비스기획자 등 회사마다, 직무마다 다양하게 불리우고 있지만.. 

서비스 기획 PM의 업무는 전반적인 프로젝트 매니징을 담당합니다.

어떤 서비스가 생겨나기 전에서 부터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1) 서비스의 기획, 2) 개발, 3) 출시, 4)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맡는 직무입니다. 모든것을 다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비스 기획 PM의 필수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 이해력 

서비스 기획 PM은 고객의 요구와 니즈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조사, 고객 인터뷰, 고객 피드백 등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해결력 

서비스 기획 PM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를 기획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해야 합니다.

협업을 이끌어내는 능력

서비스 기획 PM은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과 협력해야 합니다.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팅 담당자 등과 협력하여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서비스 기획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첫번째. 창의력 서비스 기획 역량

서비스기획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는 없습니다. 우리가 최근에 많이 접하고 있는 "AI"라는 분야도, 1956년에 미국 다트머스 대학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존 매카시(john, McCarthy)가 처음으로 사용하였고 지금까지 다양한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와서 다양한 분야로 기획되고 서비스가 나오고 있는 겁니다. 

 

두번째. 빠른 의사 결정력을 기반으로하는 실행 역량 

서비스기획자는 빠르게 의사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을 실행해야 합니다. 서비스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이슈가 발생합니다. 반드시 처음 기획한대로 그대로 서비스가 만들어지는 법은 없습니다. 

다양한 장애와 다양한 규제 등 서비스가 런칭되기까지는 정확하고 명료한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세번째. 리더십 역량

서비스기획자는 팀을 이끌고, 팀원들을 동기부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기획은 기술적인 역량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인 역량, 커뮤니케이션 능력, 협업 능력 등 다양한 역량을 갖춘 사람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개발능력이나, 해당 서비스에 대한 기술적인 업무지식이 필요합니다. 

 

세상에 어떤 서비스가 나오기까지 
고객의 니즈에서부터 고객의 무관심까지 

끝까지 서비스를 책임지는 사람이 
서비스기획자, 서비스기획PM 입니다. 

 

전체적인 서비스의 리딩을 도맡아 진행하면서,
협업체계를 통해 유기적으로 서비스가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서비스기획자의 업무 전부이며,
서비스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