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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획]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반드시 먼저 해야하는 일

굥형 2023. 7. 21.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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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와 상품 기획을 하다보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서비스가 잘 런칭이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꼭 필요한 서비스가 되려면 

반드시 서비스기획 단계에서부터 많은 것들을 고려하면서 추진해야 합니다. 

 

핵심 비즈니스를 차별화하기 위해 서비스기획자는 조직을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다양한 전략과 접근 방식에 집중해야 합니다. 다음은 서비스(상품)기획자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서비스 환경 및 시장 이해 

어떤 서비스를 시장에 내 놓을때는 항상 우선시 생각되어야 하는 것은 해당 서비스가 반영되는 시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입니다. 서비스기획자는 비즈니스가 운영되는 시장과 산업에 대해서 누구보다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1) 업계 동향, 2) 고객의 니즈 3)경쟁사 분석 등의 최신 정보가 포함됩니다. 현재 시장 환경을 이해하면 차별화 기회를 식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유니크한 컨셉의 제안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내 놓을때는 경쟁사 대비 차별성이 명확하게 있어야 합니다. 시장에 먼저 나오고 안나오고가 중요한 시대는 지났습니다. (사실 어떤 서비스를 하고자 시장조사를 해 보면 다 시장에 나와있는 서비스들이 많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누군가 이미 생각하고 실천하고 있는 아이디어 입니다.

 

유니크하고 새로운 기술을 반영하려면 서비스가 포함하고 있는 컨셉을 만드는 요소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고유한 가치 제안을 개발합니다. 이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기대할 수 있는 특정 혜택과 이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혁신

좋은 상품과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내려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아이스브레이킹이나 아이데이션을 통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서비스와 상품에 대하여 동료들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이런 상황에서 나올수 있고,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고 지속적으로 혁신하려면 새로운 도구와 관행을 채택하는 데 앞서 나가십시오.

 

고객 중심 접근법

고객을 모든 비즈니스 결정의 중심에 두십시오. 고객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맞춤화하십시오. 뛰어난 고객 서비스는 강력한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품질에 대한 집중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서 품질에 대한 끊임없는 초점을 유지합니다. 생산 프로세스에서 고객 상호 작용에 이르기까지 최고 수준의 제품 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명성을 쌓기 위해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십시오.

 

강력한 브랜드 구축

회사의 가치, 미션 및 고유한 판매 포인트를 반영하는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합니다.

잘 만들어진 브랜드는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고객과 정서적 연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요즘엔 개인들도 브랜딩을 해야하는 시대입니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내야만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낼수 있습니다. 

 

이처럼 강력한 브랜드는 서비스는 물론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신뢰와 인지도를 높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노력도 지속적으로 기울여야 합니다.

 

니치 마케팅

상품과 서비스가 잘 만들어 졌다면 이제는 브랜딩을 통하여 마케팅을 실시해야 합니다.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나 상품이 아니라면 니치마케팅을 노려 보는것도 유용합니다. 회사의 강점과 전문성에 부합하는 특정 틈새 시장을 식별하고 상품과 서비스에 맞는 고객을 타겟팅합니다.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서 전문분야의 고객의 소리를 직접 들어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청중을 수용함으로써 비즈니스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확장을 위한 파트너십 및 제휴 연계

서비스가 확장을 하려면 서비스나 상품 단독으로는 무리가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확장될 수 있는 서비스 확장 모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대부분의 대박 서비스는 플랫폼 서비스를 지향합니다.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니즈가 있는 고객과 재화가 있는 고객이 서로 만나 자연스럽게 서비스가 확장되기도 합니다. 만약 당신이 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플랫폼 서비스가 아닌 경우라면, 관련되어 있는 다양항 서비스 파트너십을 최대한 빠르게 찾아야 합니다. 

이 때문에 핵심 서비스를 보완하는 다른 비즈니스 또는 조직과 협력합니다. 파트너십은 고객을 위한 추가 가치를 창출하고 비즈니스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제휴 모델을 통해서 다양하게 범위를 넓혀 가는것도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핵심 성과 지표(KPI)를 면밀히 주시하여 차별화 전략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십시오. 데이터 및 고객 피드백을 분석하여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필요에 따라 접근 방식을 조정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상품 전략을 구현하고
우수성에 대한 약속을 유지함으로써
서비스기획자는 핵심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차별화하고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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