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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획] 서비스 기획을 잘하는 방법

굥형 2023. 7. 10.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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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현재 경영기획부문에서 근무하고 있지만. 

과거에는 다양하나 IT 서비스를 기획하는 업무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공을 살려서 PC보안프로그램을 기획하기도 하였고, 영상보안 솔루션을 직접 기획하여 서비스화 하기도 하였으며, 스마트폰이 활황을 이룰때는 스마트폰 

IT 서비스 기획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IT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IT 서비스 기획을 잘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고객 Needs 분석 

출처 : pexels.com

우선, 서비스를 기획하려면.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는 고객의 니즈를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모든 서비스 기획 요소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하고, 어떤 불편한 점이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심도있게 살펴봐야 하고, 좋은 서비스를 만들려면 고객의 불편한 점이나 요구사항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세하게 서비스기획에 들어가기 전에 고객이 어떤 기능을 제공받기를 원하는지 고객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Needs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방법에는 FGI,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등이 있습니다.

2. 시장 조사가 필요합니다.  

출처 : pexels.com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어느정도 파악했다면 해당 서비스를 출시 했을때 고객이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시장조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미 시장에 유사한 서비스나 상품이 나와 있는지 검증을 해 봐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를 파악한 후에는 시장 조사를 통해 만약 경쟁 서비스가 있다면 경쟁 서비스와 비교를 통해서 경쟁 서비스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시장에 없는 서비스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먼저 시장에 나온다고 해서 계속적으로 성공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시장조사에서 기술적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부분이 제가 제일 많이 사용해 보는 방법으로 특허 검증이 있습니다. 특허검색을 할때마다 느끼는 것은. "내가 생각한 것은 이미 남도 생각하고 있다" 입니다. ㅎㅎ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서비스를 접을 필요는 없습니다. 특허에 침해되지 않는 선에서 서비스를 잘 만들면 됩니다. 오히려 유사특허에서 좀더 좋은 아이디어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3. 구현할 수 있는 IT 기술을 분석하고 적용해봐야 합니다.  

출처 : pexels.com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지 않고서는 제대로된 서비스 기획을 할수 없는 시대에 있습니다. IT 기술에 대한 이해는 모든 서비스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절대적인 기술입니다. 우스겟 소리로 세상에 태어나 가장 먼저 하는 말이 "엄마", "맘마", "아빠"가 아닙니다. 요즘 아이들은 엄마, 아빠, 맘마 보다 "알렉사"와 "쉬리", "OK 구글을 더 먼저 한다고 합니다." 좋은 아이디어와 시장의 성장성이 있다면 이제는 구현할 수 있는 IT 기술의 특징과 한계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는 IT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관리를 하세요.

출처 : pexels.com

IT를 접목한 서비스 기획을 진행한다면 가장 중요한 업무는 프로젝트 관리입니다.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범위, 일정, 예산, 위험 등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잘 만든 서비스를 만드려면 촘촘하게 짜여진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 시의적절한 타이밍에 서비스가 세상에 나와야 합니다. 출시하기 전에는 다양한 검증의 절차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5. 고객과 소통하세요. 

출처 : pexels.com

서비스가 오래 가려면, 해당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는 고객들과 끊임없는 소통이 필요합니다. 오래가는 서비스와 상품은 모두 고객들의 피드백을 잘 받아가면서 고객들의 사랑을 통해 커갑니다. 고객들과 소통하지 않으면 해당 고객의 니즈에 잘 맞는지 개선할 사항들은 없는지 알수 없습니다. 서비스는 고객의 사랑을 받고 진화합니다. 서비스 기획은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서비스 개발 과정을 공유하고, 서비스 출시 후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고객과 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으로 의사소통하고, 고객의 의견을 존중해야 합니다.

 

서비스 기획은 어려운 일이지만,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IT 서비스를 다양하게 접목하여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큰 보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기획에서 가장 보람된 일은
해당 서비스에서  1st Mover로서 오래가면서도
오래 사랑받는 서비스가 되는것을 볼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많은 서비스가 사라지고 정리되고 없어집니다.
롱런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 5가지 서비스 기획의 필수사항을
기본으로 기획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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