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rend Specialist

[조직생활] 회사에서 협업을 잘하려면? 본문

2. 프로 일잘러/05. 조직생활

[조직생활] 회사에서 협업을 잘하려면?

굥형 2023. 7. 7. 10:58
728x90

조직생활 관련하여서는

실제로 제가 근무하고 있는 조직에서 일어나는 일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 저와 같은 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제 동료가 저에게 불만을 털어놓았습니다.

옆 팀에 담당자에게 업무요청을 했는데.. 본인이 원하는 자료가 회신 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이 동료의 불만은.. 매년 같은 자료를 요구하는데 매년 처음 듣는 것처럼 회신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더 불만인 것은 담당자의 인식인데. 요청한 사항으로 회신했는데 뭐가 문제냐는 반응이었다고 합니다. 

 

Q. 여기서 질문..  "누가 잘못했을까요?" 

     A. 정답은 "아직은 알수 없습니다.. "입니다. 

 

 조직생활에서는 절대로 한사람의 말만 들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객관적으로 어떤 커뮤니케이션이 오고 갔는지 두사람 말고는 알수 없습니다. 그리고 조직은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모인 집단입니다. 이윤창출을 위한 집단에서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사무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정확하게 요구하고 정확하게 답을 얻어야 합니다. 모두의 이윤을 위해서 움직이기 때문이죠. 

 

필자는 전략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업부문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크게는 사업부문내, 작게는 팀 내부에서 해당 사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고 근무하기 때문에 협업에 범위가 적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영기획파트쪽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 분들이나, 사업파트에서도 때로는 경영기획쪽과 협업을 해야 할 일이 종종 생기고, 경영지원파트쪽에 필요한 사항들을 요청하거나 의존해야 할 때가 분명히 있습니다. 특히 경영기획파트는 전사의 지원조직이기 때문에 협업이 더 많을수 밖에 없죠. 

 

그럼 조직생활. 즉 회사에서 협업을 잘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협업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협업은 회사에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협업을 통해 팀원들은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업은 팀원들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회사의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구성원들은 협업의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고 혼자서만 일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자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2. 명확한 목표와 기대치를 설정한다.

협업을 시작하기 전에 팀원들과 함께 명확한 목표와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와 기대치가 명확할수록 팀원들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협업을 요청하는 대상에게 어떤 결과물을 받아야 하는지 정확하게 요청하고 정확하게 받아내야 합니다. 이것도 내가 하는 업무의 한 부분입니다. 목표를 주지 않으면, 왜 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왜 해야 하는지 모르면 열심히 하지 않게 됩니다. 목표와 성과, 목표달성 시 어떤 기대치가 있는지도 꾸준히 공유해야 합니다.

 

3. 개방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협업을 위해서는 개방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팀원들은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팀원들은 서로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정말로 중요한 일이고, 본인이 요청한 결과물을 원하는 형태로 받을수 없다고 판단되거나, 의심이 된다면, 메일이나 전화로 하는 업무요청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대면으로 명확하게 요청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필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메일이나 유선상으로 요청을 공식적으로 한후, 다시한번 담당자에게 설명하거나 요청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칩니다. 내가 필요하면 내가 우물을 파야죠...

 

4. 책임감을 갖는다.

협업에서 각 팀원들은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팀원들은 서로의 업무를 지원하고, 협업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에 나에게 어떤 요청사항이 왔다라고 하면, 해당 업무는 내가 가장 잘 알고 있고 내 담당이기 때문에 요청이 왔을 겁니다. 귀찮아 하거나 내일이 아니고 내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정확하게 내가 하고 있는 업무가 아니라 요청이 잘못왔다면 지체없이 바로 회신하여 당사자가 정확한 담당자를 찾아 효과적으로 업무 할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것 또한 책임감입니다. 

 

5. 협업의 결과를 평가한다.

협업이 끝난 후에는 협업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업의 결과를 평가하여, 협업의 효과를 높이고, 다음 협업을  개선할 수 있고, 관계개선, 나의 업무 나의 본질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반드시 협업의 결과는 스스로 평가해 봅시다. 

 

 

 

"하나만 보면 열을 안다는 말이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여러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개개인을 평가하게 되는데 

필자가 볼때는 협업을 잘 하느냐 못하느냐에 대한 문제만 보더라도
개개인이 조직생활을 잘 하고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협업을 잘 못하는 직원이, 본인의 업무를 잘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가령, 본인의 일만 엄청 잘하고, 협업을 잘 못하는 직원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출처 : Pexels.com

톱니바퀴 돌아가듯이 조직생활을 하나의 파트 하나의 톱니라고 생각하면, 전체적인 큰 틀에서 볼때는 해당 조직은 문제 없이 돌아가겠죠... 하지만 그 작은 톱니바퀴가 모나거나, 뾰죡해져서 맞물리는 다른 톱니바퀴를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면 전체 톱니바퀴가 돌아가는데 분명히 영향을 끼칠껍니다. 결국 전체적으로 톱니바퀴가 뒤틀려 버리겠죠. 

출처 : Pexels.com

또한 유연하지 않고 딱딱한 자기 궤적에만 열심히 돌고 있는 톱니바퀴는 다른톱니 바퀴를 신경쓰지 않습니다. 

다른 톱니바퀴가 돌고있는 속도도, 다른 톱니바퀴와의 유연한 간격도 살펴봐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