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rend Specialist

[전략 기획] 중장기 사업 전략을 제대로 수립하기 위한 10가지 방법 본문

2. 프로 일잘러/01. 전략기획

[전략 기획] 중장기 사업 전략을 제대로 수립하기 위한 10가지 방법

굥형 2023. 5. 22. 10:18
728x90

그룹마다, 회사마다 중장기 사업 전략을 수립하는 시기는 모두 다릅니다. 

매해 3~5년짜리 중장기 사업전략을 수립하라는 회사도 있고, 잘 짜여진 중장기 사업전략을 그대로 이행하는 조직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급변하는 시대적 트렌드와 사업적 트렌드가 있다면 중장기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예전보다 쉽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다년간 중장기 전략을 수립했던 필자의 경험치를 바탕으로 중장기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는데 꼭 필요한 사항들을 10가지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장기 사업전략이란 기업이 3~5년 내의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중장기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 기업의 핵심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 기업의 경영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중장기적인 사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세심한 계획과 고려가 필요하다. 다음은 관련된 주요 단계를 요약한 것입니다:

 

1. 비전과 목표를 정의합니다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을 명확히 설명하고 중장기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파악합니다. 이러한 목표는 전체적인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야심적이면서도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보통 비전과 목표는 창립자 또는 회사의 CEO가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도 합니다. 단기적인 중장기 수립에 비전과 목표가 필요한 이유는 시장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도 바뀌고, 시장도 바뀌고, 협력사도 바뀝니다. 끊임없이 바뀌는 환경에서 제대로된 중기전략을 수립하려면 비전과 목표가 확실하게 정해져야 합니다. 

 

2. SWOT 분석 수행

전략수립의 고전입니다. 기업의 내/외부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회사의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평가합니다(SWOT 분석). 이 평가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내부 요인과 개선이 필요한 영역, 그리고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기업 내부 요인
    • Strength (강점): 기업 내부 역량에 의해 기업에게 유리한 상황을 강점이라 한다. 예컨대 3M과 같은 기업은 전통적으로 혁신적이다 이는 기업의 강점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구성원들이 혁신적인 사고를 해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인사고과 제도, 리더십 없는 중간관리직이 승진하지 못하도록 조기에 퇴출시켜버리는 감사 등이 강점으로 작용한다. 구성원들이 아무리 똑똑해도 위에 무능력한 상사가 버티고 D를 줘버리면 혁신을 할 수 없다. 그리고 개개인의 똑똑함 역시 잘못된 인사고과 제도와 잘못된 상사 밑에서 충분한 권한부여(empowerment)가 보장되지 않을 경우 절대로 발휘될 수 없다.
    • Weakness (약점): 기업 내부의 원인에 의해 기업에게 불리한 상황을 약점이라 한다.내부 요인이라는 것은 기업이 수익을 올리는데 있어 생산원가, 공장 위치, 생산 과정 등의 불리함 등을 예로 언급할 수 있겠다. 이로 인한 소비자들의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등은 약점이 아닌 위협에 속한다.
  • 기업 외부 요인
    • Opportunity (기회):기업 외부 요인에 의해 기업에게 유리한 상황을 기회라 한다. 예를 들어, 최근의 트렌드인  딩크족등 저출산의 이슈와 일본과 같은 고령화 사회에서는 실버산업체, 평생교육 강사, 건강기능식품 제조사들에게는 시장확대로 이어진다. 즉, 이들에게는 기회였다.
    • Threat (위기): 기업 외부의 요인에 의해 기업에게 불리한 상황을 위기라 한다. 예를 들어, 광우병 논란으로 쇠고기를 취급하던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매출 감소를 걱정해야만 했다. 저출산 고령화는 지방 중소도시 산부인과 의사, 유치원 원장, 장난감 제조사들에게는 소비자들의 감소를 의미한다. 이는 업체들에게 심각한 위기였다.
    • * 출처: SWOT분석 (나무위키 : https://namu.wiki/w/SWOT%20%EB%B6%84%EC%84%9D
    •  
 

SWOT 분석 - 나무위키

기업 내외부를 구분하는 기준은 해당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가이다. 통제할 수 있으면 내부적 요인이고, 없으면 외부적 요인이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 재난, 국제정세 등이 외부적 요인이다. 반

namu.wiki

3. 시장 조사 및 분석

목표 시장, 고객 및 경쟁업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시장 동향, 고객 요구 사항 및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분석합니다. 이 조사는 전략적 결정을 알리고 성장 분야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전략적 우선순위 설정

당신의 분석에 따라, 당신이 노력을 집중하고 싶은 분야에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장,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결정하고 기능 및 리소스에 맞게 조정합니다.

 

5. 실행 계획 개발

전략적 우선순위를 구체적인 실행 계획으로 나눕니다. 각 이니셔티브에 대한 단계별로 스케줄 관리 및 전략에 대한 당사자를 선정하여 전략 실행에 대한 진행사항을 정의하고 모니터링 합니다. 사업부문과 본부가 여러개가 있다면 각 사업부문과 본부별로 구체적으로 전략을 이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책임자를 배치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전사 기준으로 한개의 부서에서 관리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구현 로드맵을 제공하고 책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6. 효율적인 리소스 할당

전략적 이니셔티브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예산, 재정, 인력현황을 기본으로 하는 인력의 확보와 필요한 테크니컬한 기술적 확보에 대한 리소스를 결정합니다. 효율적인 리소스관리야 말로 효율적인 전략수립의 척도가 됩니다.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리소스를 제대로 할당하지 못하거나 리소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실패한 전략이 되기 마련입니다. 전략적으로 할당하여 우선순위에 맞게 조정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7. 진행 상황 모니터링 및 측정

전략적 이니셔티브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기 위한 핵심 성과 지표(KPI)를 설정합니다. 이러한 측정 기준에 따라 결과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여 필요에 따라 조정합니다. 이를 통해 트랙을 유지하고 추가적인 주의가 필요한 영역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8. 조직 내 전략에 대한 적응력 강화 및 전략공유를 통한 연대 문화 육성

조직 내에서 유연성과 적응력을 수용합니다. 비즈니스 환경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전략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응력 있고 탄력적인 비즈니스 문화를 육성하기 위해 혁신, 지속적인 학습 및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합니다.

 

9. 정기적으로 검토 및 업데이트

비즈니스 전략을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관련성과 효과를 확인하십시오. 시장의 변화, 고객 선호도 및 내부 역량을 고려합니다. 필요한 조정을 하고 전략을 동적으로 유지하여 경쟁 환경에서 뒤 쳐지지 않을수 있습니다. 

 

10. 검증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단기 비즈니스 전략도 쉽지 않은데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는것은 더욱더 그렇습니다. 요즘같이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는 산업화 시대에서는 3-5년 짜리 중장기 전략은 어쩌면 수립하자마자 필요없는 전략으로 변해버릴지도 모릅니다. 일단 수립하고 진행을 하기로 했다면 그 과정 과정에 끊임 없는 검증이 필요합니다. 

사업의 트렌드는 급변합니다. 정답이라고 말할수 있는 전략도 없습니다. 끊임없이 검증하고 끊임없이 질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변화가 필요하다면 과감한 재 수립의 과정도 필요합니다. 

 


중장기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디테일한 사업 분석, 전략적 사고 및 적응력이 필요한 지속적인 프로세스입니다.
이러한 단계를 수행함으로써
향후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강력한 사업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

중장기 사업전략을 수립할 때는 기업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고,
전략을 실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