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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기획] 팀워크를 최대한으로 높이는 가장 유용한 5가지 방법 본문
필자는 회사에서 경영기획팀에서 일하고 있다.
팀 특성상 각자의 R&R이 명확하게 구분이 되어 있고, 모두 해당 영역에서 전문가처럼 일하고 있다.
실제로 어떨때는.. 우리팀은 팀워크가 필요가 없는 팀인가? 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다.
하지만 하루 일과중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보다도 많고. 아이러니하게도 어떻게 보면 같은 팀으로 있다는 것 자체가 가족보다도 많은 시간들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느낄때가 있다.
아무리 MZ세대들이 본인이 업무와 본인의 자아실현에만 몰두하고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더라도
함께 일하면서 팀워크를 생각하지 않고 일한다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다.
그러한 관점에서 팀워크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해 보았다.
(지극히 객관적인 필자의 생각이다)
그럼 팀 워크란 무엇일까?
팀워크란...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람이 함께 협력하여 일하는 과정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명확한 목표 및 역할 설정
팀 내에서 팀의 목표, 목표 및 개별 역할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사업팀의 경우, 명확한 목표는 오히려 설정하기 수월합니다. 매출목표나 이익목표를 잡으면 됩니다. 추가로 신사업 아이템이나 신규사업의 런칭 등의 목표까지 있다면 모든 팀원들이 하나의 명확한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에 수월합니다. 경영업무를 하거나 지원조직의 경우에는 전사 업무가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루틴한 업무에 기준하여 목표를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팀워크를 뽑아내기 위해서는 각 팀원들에게 자신의 책임과 업무가 전체 팀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하고 업무에 집중 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명확한 방향성은 팀원들 간의 집중과 역할에 대한 명분을 줍니다.
2. 다양한 디지털 소통창구를 활용한 의사소통 강화
팀 내에서 무조건 개방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이 있어야 합니다. 간혹. 업무적으로만 필요한 사람들과 따로 미팅을 한다거나 업무회의를 해야 할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상세하게 해당 업무에 대하여 공유하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팀원들이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정도는 공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 팀원들에게만 업무적으로 공유되는 내용들은 해당업무에 관여하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팀 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업무들은 공유해 주는 것이 맞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유능한 팀원들이 아이디어, 우려 사항 및 피드백등이 활발하게 이뤄어 질수 있고, 이는 다양한 업무적 이슈사항을 공유하는 데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소통환경"을 조성합니다. 팀 미팅에는 구글시트, 주간업무보고서, 등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모든 팀원에게 공유되는 상황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3. 협업 및 지식 공유 시간을 별도로 마련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협업의 기회를 만듭니다. 간혹 새로운 업무적 지식이나 사업적 트렌드를 공유하는 것은 팀 업무 강화를 위해 유익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교차 기능 협업을 장려하고 공유 문서, 협업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고, 정기적인 팀 미팅 시간을 통해 정보 교환을 위한 별도의 시간을 마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는 원팀을 강조하고 팀의 집단지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MZ 세대는 싫어할 듯..)
4. 조직내 두터운 신뢰와 안정감을 유지합니다.
팀원들의 심리적인 안정감은 팀워크를 높이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려면 팀 내에서 팀원간의 신뢰와 심리적 안정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신뢰를 기반한 조직의 형태를 구축해야 합니다. 신뢰는 팀원들의 냉정한 판단이나 조언에 대하여 두려워하지 않고 서로 의지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공유하며, 계산된 위험을 감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상호 존중, 적극적인 경청 및 공감이 필요합니다. 만약 팀원 간의 갈등이 있다면 신속하게 해결하고 긍정적인 팀 관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5. 개인의 성과를 인정할수 있도록 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아무리 팀워크가 좋고 팀의 업무적 역량이 뛰어나더라도 팀원 평가시에는 좋은 평가를 받는 팀원과 그렇지 못한 평가를 받는 팀원이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모두가 평가에서 S를 받을수는 없는법..)
평가 이후에 팀과 개인의 성과를 인정하고 축하해 줄수 있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사실 이보다는 낮은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는 팀원에 대해서 받아들일수 있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겠네요. 인정과 감사는 사기와 동기부여를 높여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팀 문화를 만듭니다. 동료 인식 프로그램, 대중의 감사 또는 공동 노력에 대한 보상과 같이 탁월한 팀워크를 강조하는 인식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좋은 평가를 축하하는 것은 팀워크의 가치를 강화하고 팀워크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발판이 됩니다.
팀으로서 함께 일한다는 것
일사불란하게 빠릿빠릿하게 유기적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이 아닐수도 있다.
오히려 그 반대일 수도 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모든 팀원들이 팀 구성에 대한 안정감을 가질때
팀은 최고의 팀워크를 통해 최고의 성과를 낼수 있다.
중요한 것은 꺽이지 않는 안정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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