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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획] 2023년 커머스시장 전략방향 (MZ세대 타겟팅 관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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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획] 2023년 커머스시장 전략방향 (MZ세대 타겟팅 관점)

굥형 2023. 4. 6.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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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회사는 여러사업분야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오랜 기간 동안 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커머스사업은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요. 최근의 커머스 시장 트렌드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고,  고객의 요구도 지속적으로 바뀌고 있기 떄문에 그에 따라 가장 빠르게 변화를 해야하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최근 커머스 시장은

TV, 온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접점을 기반으로 하여 기술의 급속한 발전, 고객의 상품 선호도 변화, 국내외 경제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대응하여 끊임없이 진화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미 TV홈쇼핑 사업은 사양길로 접어들고 있고, 온라인마켓 또한 힘든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손안에서 모든 것을 할수 있는 스마트모바일이 보편화되면서 모든것을 손안에서 처리하고 있고, 이제는 커머스의 목적을 가진 앱이 아니라 소셜의 기능을 가진 앱을 게이트웨이로 해서 그곳에서부터 쇼핑을 하는 체계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즉, 커머스 사업의 경계가 허물어져 가고 있는 옴니채널 전략을 구축하고 구현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옴니채널 구축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겟 고객입니다.

중장년층 이상의 고객도 물론 타겟팅을 할수 있겠지마는 최근에 경제상황과 소비형태가 바뀌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주요소비계층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세대가 있습니다. 

 

바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입니다. 그들의 급부상과 함께 인구 통계학적 변화에 의해 형성되고 있습니다.

오히려 MZ 세대들은 소비에 있어서는 아낌이 없습니다. 과하게 많이 소비한다가 아니라, 필요한 것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쇼핑을 즐길수 있는 세대라는 뜻입니다. 의식주를 줄여가면서도 본인에게 필요한 재화의 소비에는 주저함이 없습니다. 

 

이 젊은 소비자들은 기술에 정통하고 소유물보다 경험을 중시하며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 브랜드를 우선시합니다.

결과적으로 기업은 이러한 젊은 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해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을 조정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글로벌 커머스 시장은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적응할 수 있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더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어필하려면 기업이 그들의 선호도와 가치를 이해하고 그들과 공감할 수 있는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기업이 젊은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 목적 강조

: 젊은 소비자는 명확한 사회적 또는 환경적 목적을 가진 브랜드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업은 광고, 소셜 미디어 및 기타 마케팅 채널을 통해 목적을 전달하고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겠다는 약속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출처: 카페24홈페이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 젊은 소비자는 소셜 미디어에서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의 의견을 신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은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출처: JTBC

진정성 있고 개인화된 콘텐츠 생성

: 젊은 소비자는 자신에게 진정성 있고 개인화된 콘텐츠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기업은 대상 청중에게 직접 이야기하고 브랜드의 고유한 기능을 강조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사용

: 젊은 소비자는 Instagram, TikTok, Snapchat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매우 활발합니다. 기업은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품을 선보이고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통해 대상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출처: 농심, 성수동 농심 팝업스토어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경험 제공

: 젊은 소비자는 소유물보다 경험을 중시하며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기업은 재미있고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브랜드를 선보이는 이벤트, 팝업 스토어 및 기타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기업은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고 시장에서 장기적 성공을 위한 포지셔닝을 할 수 있습니다.

 

 

옴니채널의 구축과 함께 몇번을 강조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타겟 소비자에 대한 꾸준한 학습입니다.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구매하고 싶어하는지 왜 그것을 구매하고자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결국 커머스 시장의 최고의 전략은 팔릴만한 물건을 잘 팔릴수 있게 진열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고객들이 편안하게 생각하는 그들과의 접점에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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