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rend Specialist

대한민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쟁 (글로벌 경제위기 관점..) 본문

2. 프로 일잘러/02. 경영기획

대한민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쟁 (글로벌 경제위기 관점..)

굥형 2023. 3. 16. 10:58
728x90

최근 글로벌 경제가 안좋아지고 있고, 미국의 실리콘벨리은행 (이하 SVC)이 공식적으로 셧다운이 되었다. 

과거 리만브라더스 사태에도 중소형은행들이 연달아 연쇄부도가 일어났기 때문에 세계경제 위기라고 할수 있습니다. 

 

SVC가 파산한 이유는 최근 장단기 금리차로 채권 부문에서 손실을 입기 시작했고, 손실을 메꾸기 위해서 더 큰 레버리지를 가지고 포지셔닝을 하다가 마진콜(1)이 나왔다고 합니다. 

 

보통 채무불이행 등으로 경고를 받게 되면, 기업 이미지 손실로 주가는 떨어지게 되어 있는데 특이하게 이런 기업의 악 조건 속에서도 주가가 반등하는 케이스도 종종 생긴다 (우리의 경우 SM 엔터가 최근에 이런 현상이 나왔다)

이런경우, 기업은 전환증권(2)등을 발행하게 되는데 이는 오히려 기업이 나락으로 갈수도 있다. 

 

전환권의 가치는 주가에 따라 달라진다. 전환가격이 주가보다 낮다면 전환권 가치도 주가에 비례해 높아지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전환권은 가치가 없어진다. 대부분의 전환사채(CB)는 전환가격이 주가보다 높은 수준으로 결정돼 발행된다. 발행 시점에 전환권 가치는 0이라는 말이다.

 

문제는 CB를 발행하는 회사가 재무적 곤경에 처해 있는 경우가 많아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사실, 회사가 잘나가는 상태라면 굳이 전환권까지 주어가며 채권을 발행할 이유가 없다. 전환권은 회사의 자금 사정이 좋지 않을 때 투자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지급하는 미끼와도 같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생긴것이 ‘리픽싱(refixing)’ 이다.

리픽싱은 1997년 외환위기에 빠진 국내 기업들의 자금 조달을 돕기 위해 도입되었다. 한국에서 발행되는 전환사채(CB)는 대다수(2016년 이후는 모두)가 리픽싱 조항을 준수하고 있다.

리픽싱은 이처럼 ‘고정된 금액(최조발행금액)’을 지급하기 위해 ‘발행하는 신주의 수를 변동(보통 발행주식의 수를 늘린다)’시켜 주가가 만약에 하락이 되더라도 전환권의 가치를 보장해 준다.

 

그러나 만약에 주가를 하락시켜 리픽싱을 작동시키고 이후 주가가 오를 때 전환권을 행사하면 리픽싱이 없을 때보다 더 큰 이득을 챙기거나 더 쉽게 지분을 올릴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기업은 이러한 회사채를 발행한 이사회는 주주들의 손해를 보게 할수도 있는 결정이 되어 버리고 이는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을수도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현재 카카오와 하이브 지배권 분쟁에서 하이브는 인수절차(3.12일)를 포기한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하이브는 SM주식매수를 공개매수 하겠다고 밝혔고, SM지분 14.8%를 사들였다. 

하지만 CJ EN이은 SM지분을 인수하지 않기로 공시하고 하이브는 결국 공개매수를 실패했다. 

 

결국엔 카카오와 하이브가 협상을 통해서 하이브가 포기하게 되었다. 

 

이 벌어지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 경영진이 CB를 발행하려고 한다.

SM 엔터테인먼트의 내부사정은 정확하게 모르지만 이는 긴급한 자본 조달을 위해서인지는 모르겠다. 

 

이후에 카카오는 SM엔터테인먼트 경영권 인수의 영향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기업가치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것으로보인다. 이후에는 합병 등을 통해서 IPO(기업공개)를 할수도 있다. 

카카오 주주들은 입장에서는 SM 인수 자체가 기업분할은 아닌지 걱정을 할수도 있는 상황이다. 

 

 

* 경제/경영학 용어를 정리하면서 생각해본 필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마진콜 (Margin call) : 투자손실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증거금 요구, 어느 포지션이든지 일단 손실이 생기면 발생하는 것으로 부정적인 의미로 시장에서는 평가됨. 선물 계약 당시 계약이행을 보증하고 채권을 담보하기 위해 고객에게서 받은 예치증거금의 하락으로 투자원금이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추가적인 담보를 요구하게 된다. 

 

* 전환증권(Convertible Security): 미리 정한 조건, 즉 특정한 기한 내에 해당 증권 소지자의 의사에 따라 일정한 수의 보통주식으로 전환할수 있는 우선주(전환사채)를 말한다. 이는 주식과 채권의 성질을 동시에 갖고 있는 금융상품이라는 뜻으로 주식과 채권의 중간적인 의미에서 메자닌(Mezzanine) 증권, 또는 하이브리드 증권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 전환사채(Covertible Bond): 사채로 발행되었지만 일정 기간 경과 후에 소유자의 청구에 의하여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한 사채

 

* 신주인수권부사채(Bond with Warrant): 교환사채(BW)라고도 불린다. 발행형태에 따라 사채와 신주인수권을 분리하여, 양도할수 있는 1)분리형사채와 신 주인수권을 결합해서만 양도 할수 있는 2) 비분리형으로 구분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