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대통령의글쓰기
- 의사결정
- 일잘러
- 서비스기획
- 중장기전략수립
- 프로일잘러
- 보고서잘쓰는법
- 그로잉업
- 조직개편고려사항
- 최강야구
- OKR
- 조직보완
- 블로그광고수익화
- 프로일잘러가되려면
- 자기계발서추천
- Maranta
- 경영기획
- chatGPT사용법
- 리더십
- M&A
- 마란타
- 상품기획
- OKR활용
- 챗gpt
- chatGPT
- 식물일기
- 애플페이
- 언어를디자인하라
- PDF용량줄이기
- 소통리더십
- Today
- Total
Trend Specialist
[전략기획]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가는 전략 본문
어느 회사나... 어느 조직이나 항상 위기는 있다.
실시간으로 변화가 많은 사업 환경에 있어서 최근에는 하나의 전략이 계속 이어지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본다
위기를 어떻게 미리 캐치하느냐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가느냐
위기를 기회로 빠르게 전환하느냐..
위기에 무너지느냐.. 등.. 어떤 상황에서도 위기는 찾아오게 된다.
그럼 위기에서 탈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모멘텀은 바로 여기에 있는 성장 전략에서 만들어진다. 성공하는 성장전략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 보면 좋을것 같다.
첫 번째 필수 사항: 위기 극복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라
위기상황에서 가장먼저 극복해야할, 바꿔야 할 위기변화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본다.
꼭 회사나 조직의 위기가 아니더라도, 일단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현재 어떤 것이 위기상황인지를 정확하게 인지할 필요가 있다.
위기변화 체크리스트는 외형적인 위기와 조직 내부의 위기상황을 구분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작성할때는 지금 당장 변화가 필요한 사항과 가까운 미래(1년 후 정도)에 다가올 위기상황, 그리고 비교적 먼 미래(3년 이후)의 변화를 나눠서 작성해 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업적/ 환경적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고 있으므로 기간은 더 짧게 잡아보는 것도 좋다
외부적으로는 시장에서의 변화 가능성을 비교적 자세히 적는다. 경쟁사의 사업동향, 사업전략의 변화도 최대한 고려해 본다. 대내적으로는 회사의 중장기 전략과 사업계획을 적극적으로 만들고 검토한다. 조직의 변화가 필요한지도 반드시 함께 고려해 보아야 한다.
조직 및 인력 구조의 변화는 위기극복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대내•외적인 위기극복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면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러한 내•외부의 변화 예측을 회사의 전략상품과 전략 서비스에 그대로 반영을 해 볼 필요가 있다.
두 번째 필수 사항: 선택과 집중에 따른 업무 우선순위를 파악하라
위기변화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성장을 위한 조직별 사업현황이나 각 부문(본부, 또는 사업파트별)전략을 나열하고, 이를 업무나 사업의 중요도, 시급도, 파괴력(영향력) 등을 고려해 업무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즉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회사가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인력과 회사의 모든 리소스를 투자해야 하는 부분을 확실하게 선정해야 한다.
올바른 성장전략에 있어 사업의 우선순위 선정은 필수요소이다.
회사의 주력사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따라 쉽게 바뀌거나, 그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
따라서 선택과 집중의 시기도 그에 따라 빠르게 변화한다.
필자가 속한 회사도 트렌드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선도적으로 시도하는데
보통 선택을 잘 하여 업계보다 빠른 스타트를 하지만 업계1위, 또는 정성적인 성장을 하지 못하는 시점에 지속적인 투자나 사업의 연속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fade out을 맞이하기도 한다. (생각보다 회사는 오래 기다려 주지 못한다)
세 번째 필수 사항: 리스크 방안 대응방안(Risk hedge)을 미리 강구해 놓아야 한다
전략이나 업무 계획이 1차적으로 완성되면, 사업 전반에 대한 기업의 계획에 따른 부작용이나 위험 요소(Risk-Factor)를 미리 선정하고 필수적으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같이 마련해야 한다. 대응방안이나 해결책 마련은 성장 전략이나 업무리스트 작성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리스트에 맞춰 미리 대응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네 번째 필수 사항: 빠른 실패(Fast-Fail) 전략을 구사하라
필자가 몸 담고 있는 회사가 가장 잘하는 업무는 바로 빠른 실패를 인정하는 것이다.
보통 하나의 프로젝트가 성공적인지 아닌지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얼마만의 시간이 필요할까?
회사가 처한 상황마다 얼마만의 기간동안 느긋하게 기다려 줄수 있는지가 결정되겠지만.
사업과 서비스의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는 최근에는 개인적으로 1년 이상을 기다려 주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된다. 사업과 서비스의 성패는 1년 정도면 결정된다.
그렇다면 빠른 실패 전략은 얼마만큼의 기간을 두어야 할까?
성장 전략을 실제로 구현하는 데 있어, 중간 성과 측정 시점(1•2개월 단위, 분기별)을 어떻게 할 것인지 미리 정하고, 빠른 실패 전략을 어떻게 구현할 것이지 미리 생각하고 이를 실시해야 한다.
생존 및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 데 있어 이해관계자의 파악과 의사소통 그리고 적절한 대응방안을 사전에 마련하는 것은 생존과 성장전략을 마련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를 최소한 우리 비즈니스의 동조자로 만들거나 적극적인 옹호자로 만드는 것은 회사 성장에 중요한 요소다.
'2. 프로 일잘러 > 01. 전략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기획] M&A 등을 고려한 기업평가 방법과 전사전략과의 상관 관계 (0) | 2022.09.22 |
---|---|
[전략기획] 전략사업에 대한 신중한 고민 (1) | 2022.09.20 |
전략의 재발견 (0) | 2022.08.30 |
[M&A] 회사 합병에 따른 포괄적 근로 관계 승계 (0) | 2022.07.28 |
[M&A] 간이합병과 소규모합병의 차이 (0) | 2022.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