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rend Specialist

언어를 디자인하라 - 유영만, 박용후 본문

3. 요즘 보는 책(서평)

언어를 디자인하라 - 유영만, 박용후

굥형 2024. 10. 10. 14:20
728x90

언어를 디자인하라 : 언어 레벨업의 기술

* 국내 도서 > 자기계발 > 협상/설득/기술 > 화술

 

유영만 교수님의 책 『언어를 디자인하라』는

언어의 중요성과 언어를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저자는 언어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결정한다고 말하며, 언어를 잘 사용하면 인생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책에서 언어를 디자인하는 방법으로 7가지 개념사전을 제시하는데

신념사전, 관점사전, 연상사전, 감성사전, 은유사전, 어원사전, 가치사전으로 정의하고 있다. 저자는 각 개념사전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정리하고, 새로운 언어를 창조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또한 언어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독서를 통해 새로운 단어와 개념을 배우고, 자신의 생각을 확장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책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언어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결정합니다. 우리가 어떤 언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우리는 언어를 잘 선택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저자는 또한 언어를 디자인하는 방법으로 7가지 개념사전을 제시합니다.

  1. 신념사전: 우리가 믿는 것에 대한 사전입니다.
  2. 관점사전: 우리가 세상을 보는 관점에 대한 사전입니다.
  3. 연상사전: 어떤 단어를 생각하면 연상되는 다른 단어에 대한 사전입니다.
  4. 감성사전: 어떤 단어를 생각하면 느끼는 감정에 대한 사전입니다.
  5. 은유사전: 어떤 단어를 다른 단어로 비유하는 사전입니다.
  6. 어원사전: 어떤 단어의 어원에 대한 사전입니다.
  7. 가치사전: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대한 사전입니다.

저자는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서 각각의 7개의 개념사전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정리하고, 새로운 언어를 창조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언어를 디자인하라』를 다 읽고 나서는 특히 언어의 중요성과 언어를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하는 책이었습니다.

책에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유명한 영화배우 한석규는 인터뷰 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평소에도 말을 엄청 아끼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가 말을 아끼는 사람이지, 말을 잘 못하는 사람은 분명 아닙니다. 시상식이나 말을 꼭 해야햐는 자리에서는 굉장히 조리있고 분명하게 자신의 의사를 밝힙니다. 말은 한번 잘못하면 그 사람의 이미지나 그사람에 대한 관념을 한번에 정의 한다고 생각합니다.

말을 잘 디자인 하지 않으면 차라리 말을 하지 않는것이 낫다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언어나 말은 단순히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나 자신 우리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말을 잘 디자인 하지 않으면 차라리 말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언어나 말은 단순히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나 자신과 우리의 인생을 변화 시키는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우리가 누군가와 계속 말을 나누고 살아가야 한다면............

그 누군가와 잘 소통하고 싶다면, 이 책은 꾸준히 곁에 두고 읽어 보면 좋을 책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