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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 - 최고의 질문 본문
피터드러커 : 최고의 질문 - 피터 드러커, 프랜시스 헤셀바인, 조안 스나이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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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 (피터 퍼디낸드 드러커, 1909년)
오스트리아 출생의 미국인 작가이자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 20세기~ 21세기 전 세계 기업경영에 큰 영향을 준 인물로 30권이 넘는 경영서적을 저술하였다. 경영학 공부를 해야한다면 지겹게 들어야 하는 그 이름. 일단 피터드러커라는 이름만으로도 책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에는 충분하였다.
이번에 고른 이 책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 세계 최고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에서는 피터 드러커의 미션, 고객, 고객가치, 결과, 계획에 대한 다섯 가지 질문에 담긴 의미와 이 의미를 통하여 어떻게 조직에 적용 시키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배울수 있었다.
이 책은 총 5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피터 드러커가 당신의 조직을 방문한다면, 다섯 가지 질문들을 던질 것입니다. 한번 대답해 볼까요.
1. 미션은 무엇인가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2. 고객은 누구인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3.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4. 결과는 무엇인가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5. 계획은 무엇인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각각의 질문이 던지는 메시지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첫 번째 질문, ‘미션’은 행동의 이유, 즉 조직의 존재 이유이자 존재 목적을 말합니다. 궁극적으로 어떤 존재로 기억되고 싶은지를 뜻합니다.
저자는 미션중심의 리더십, 가치중심의 리더십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질문들은 사실 단순하지만 조금만 다르게 생각하면 굉장히 답을 얻어내기 어려운 질문이기도 합니다. 냉정하고 정확한 미션에 대한 스스로의 진단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질문, ‘고객’은 조직이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을 일컫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바를 뚜렷하게 알지 못하면 결과를 결코 정확히 정의할 수 없을 것입니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가장먼저 고려해야하는 것이 바로 '고객' 입니다.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고객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하는 대상입니다. 만약 그들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어떠한 결과도 얻을 수 없습니다. 결과가 없다면 서비스도 사업도 발전할 수 없습니다. 누구를 자신들의 고객으로 보든지 간에 그들이 요구하는 가치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 원하는 것, 열망하는 것들을 만족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고객 만족의 해답을 머리로만 추측하지 않는 것도 리더의 임무입니다. 해답을 구하려면 항상 고객에게 다가가 체계적으로 탐구해야 합니다.
세 번째 질문, ‘고객가치’는 니즈(신체적, 정신적 행복), 요구(서비스 제공 장소, 시간, 방법 등), 열망(갈망하는 장기적 결과) 등 고객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들을 말합니다.
이 세번째 질문에서 저는 고객을 생각했으면 그 다음은 고객가치 입니다. 이 두가지는 땔레야 땔수 없는 관계입니다. 고객의 가치를 생각하지 않고는 기업은 존재 할 수가 없습니다. 고객이 무엇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기업의 팔로워가 되는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네 번째 질문, ‘결과’는 기업의 이익, 궁극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가치에 해당하는 것으로 사람들의 행동, 환경, 건강, 희망, 능력, 역량 등의 차원에서 그들의 삶이 얼마나 변했는가로 판단됩니다.
어떤 결과가 필요할까요? 모든 과정에서 평가받는 마지막 단계는 바로 결과 입니다. 어떻게 변화했고 어떻게 발전할지 결과로 모두 말하게 됩니다.
다섯 번째 질문, ‘계획’은 조직의 목표(원칙, 장기적 방향 설정), 세부목표(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성취 수준), 실행방법(세부 계획과 활동들)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접근방식을 말합니다. 효과적인 계획이 되려면 완료 시점뿐만 아니라 목표, 세부 목표, 실행방법을 책임질 담당자와 동원 가능한 인적, 재무적 자원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다 읽고 나서...
어떤 조직에서 최고의 리더는 비전을 제시해야 할 "중책"과 그것을 실현할 계획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는 자리라는 것을 또 한번 알게 되었다. 우리 팀에서도 조직에서도 내가 속해있는 모든 조직과 공동체에서 "리더"라는 직책은 그 어떤 자리보다 중요한 것 같다. 이 책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5개의 큰 질문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분명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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