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rend Specialist

전략기획과 경영기획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본문

2. 프로 일잘러/01. 전략기획

전략기획과 경영기획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굥형 2022. 4. 26. 14:14
728x90
전략기획과 경영기획의 차이는 무엇인가?

필자는 전략기획팀에서 오랜시간 근무한 이력이 있습니다.

현재는 회사의 조직변화에 따라 전략기획팀과 경영관리팀이 통합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었고, 현재는 경영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다. 회사를 다니다보면, 경영기획팀, 전략기획팀, 경영관리팀, 마케팅기획팀 등등 기획과 관련된 일들이 참 많다. 심지어 IT 서비스기획도 있고, 상품기획팀도 있다. 

 

작은 스타트업에서는 기획팀에서도 있었고, 대기업에서는 전략기획팀, 경영관리팀도 있었고, 경영기획팀도 있었다.

예전에 근무하던 회사에서는 선행기술 연구소에도 있었다. (타이틀은 기술 연구소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전략기획에 가깝다. 

 

'경영기획은 '과거 & 현재'에 초점을 두고 현재의 상태에 대한 관리를 하는 업무이다.'

 

현재 근무중인 경영기획팀은 대부분의 일이 숫자와 관련된 업무를 진행한다.

이러한 업무들을 관리회계라고 부르기도 하고 성과관리라고 하기도 한다. 추가로 경영진의 수명업무와 IR등의 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기획이라는 말 속에 전략을 짜고 계획을 짜는 업무를 생각할 수 있지만 1년 중의 사업의 성과를 살피고 매출과 이익에 대한 손익 부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여 각 사업이 전사 영업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 이에 대한 성적표(?)를 기준으로 평가하고 내년도 경영계획 수립 및 각 사업의 존폐 여부를 판단하기도 한다. 

 

경영기획 주요 업무는 크게 사업계획 수립과 실적 관리 및 평가로 나누어 진다. 매년 말에 회사들은 사업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에 매년 각 팀 또는 본부, 각 부문 별로 얼마의 성과(실적)를 내겠다는 거시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런 계획을 짜게 되는 것이다. 사업계획 수립 이후, 금년도 각 팀 실적에 대해서 각 팀에 자료를 요청하고 이를 취합/분석하여 

각 실적에 따라서 각 팀 및 각 부문 평가를 하게 됩니다. 

 

이 평가 결과에 따라서 우선, 각 부문별로 년초에 설정한 KPI를 기준으로 하여 성과, 연봉, 인센티브에 반영되기도 한다.

 

 

경영기획을 하려면 데이터를 잘다루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을 해야하므로 숫자에 대한 분석 능력이 매우 중요하며,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도 필요하다(전략기획도 마찬가지이다).

 

 

'전략기획은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

새로운 사업 분야로 진출 시 그 분야에 대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전략을 짜게 되는데 이를 전략 기획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상세한 것보다는 큰 그림에서 계획을 짜고 상세 전략은 각 팀의 특성에 맞게 할당되어 세부적 계획을 세우게 된다.


전략기획의 주요 업무로는 신규사업 검토와 전략수립이 있다.


신규 사업을 진출하기 위해서는 이 사업에 타당한지 아닌지 검토를 해야한다. 

검토결과는 경영진이 판단할수 있는 수준의 것으로 정리해야 하는데 이 의사결정을 위한 많은 Back data들이 필요하게 된다. 이에 대한 전반적으로 기획하고 도출해내게 되는데, 실제 전략기획을 하는 사람들의 필수 능력으로 데이터를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수로 필요하기도 하다. 또한 전사의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필자의 회사에서는 과거 경영관리팀과 협업을 통하여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전략을 세우게 된다.

고객부터 마케팅, 신사업 전략 및 사업 추진에 따른 비용까지 전반적인 요소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따라서 전략기획을 담당하는 직원들의 필수 역량은 기획 업무와 마케팅 등의 전반적인 업무도 다룰수 있어야 한다. 

 

'실제 현업에서는 경영기획과 전략기획은 혼재되어 있다.'

 

전략기획팀과 경영기획팀에 있을 때에도 비전을 수립하고,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신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조직관리, 예산관리, 성과관리, 투자검토, 비즈니스 모델 검토 M&A 등의 업무를 다 했었다.

 

경영기획과 전략기획은 그냥 업무적으로 나누는 기준일 뿐 절대적이지는 않다는 것이다.

 

대기업의 경우 세분화 하여, 경영기획과 전략기획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 중소/중견 기업의 경우 기획팀으로 함께 운영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 업무의 중심이 조금 다를 뿐 비슷한 점이 많다.

 

실제 경영기획은 독립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나, 전략기획은 일반적으로 경영기획과 함께 하지 않으면 쉽지 않은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