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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코노미 기반 펫테크 서비스 트렌드 및 시장 동향 본문
최근의 결혼하지 않는 MZ 세대들에 반하여, 애완동물과 일생을 함께하는 펫가족이 늘어나고 있다.
통계청에서 「인구주택 총조사」에 따르면, 2020년 11월을 기준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312만 9,000 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가구(2,092만 7,000 가구) 중 15%에 해당하는 수치로, 7가구 중 1가구는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셈이다.
이처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사회적인 트렌드를 반영하여 통계청은 향후, 인구주택 총조사에 반려동물 항목을 새롭게 추가하고 지속적으로 통계에 활용할 계획이며 1인가구 혹은 핵가족이 확대되는 인구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반려동물에 대한 산업과 펫산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반려견 산책 및 광고 리워드 기반의 커머스 사업이 등장하고, 펫보험도 점차 늘어나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접목되고 있으며, 이러한 리워드 방식의 활용을 통해 펫가전에 대한 렌탈과 판매 서비스도 급증하고 있다.
펫보험의 시장현황
반려동물 양육가구 대비 보험 가입률은 1% 미만이고 월 보험료의 평균은 약 4만 5천원 수준인 것으로 보인다.
펫가전 시장현황
최근 펫가전 시장도 장기적인 블루오션의 시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는 1인가구, 저출산 등 가족의 형태가 변화하고 반려 인구가 증가되면서 양육에 필요한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음을 반영한다.
펫 가전중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들은 자동급식/급수기와 홈 CCTV, 반려동물의 장난감 등의 순으로 꼽을수 있는데 이는 반려동물을 혼자 두고 외출해야만 할때 반려동물에 대한 걱정을 감소하기 위해서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볼수 있다.
펫리워드 서비스 및 시장현황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고 반려견의 수명도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반려견의 건강증진을 위해 함께 산책하고 함께 리워드를 쌓아가는 커뮤니티 기반의 리워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고, 해당 리워드를 활용하여 상품을 구매할수 있는 커머스 서비스도 늘어나고 있다. 향후에는 캐롯 자동차 보험처럼 반려동물 산책을 통한 리워드 상품이 보험과 연계되는 사업도 생겨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본다.
펫 여행 서비스 시장현황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표한 '2022년 반려동물 동반여행 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 반려견과 동반 여행을 경험했다는 응답자가 65.7%로 조사되고 있다. 반려동물과의 여행은 늘어나고 있지만 펫 동반 숙소, 이동수단 등은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다. 반려가족의 대부분이 자가용(79%)를 이용하고 있으며, 여행숙소도 일부 펫 동반이 가능한 펜션을 이용하는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제 반려동물은 더 이상 애완견, 애완묘의 기준을 벗어났다고 볼수 있다. 인생의 전반적인 반려동물로서 대부분의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하는 '반려'의 영역으로 들어왔다. 앞서 기술한 내용처럼 향후 펫 관련 서비스는 점차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 될 것이 분명하다. 문화, 의료서비스, 리워드서비스, 채식사료, 여행서비스, 심지어는 장례 서비스까지.. 이제는 단순히 서비스의 융합이 아닌 IoT, AI, 블록체인, NFT 등 다양한 신기술과 연계된 전혀 새로운 Tech 분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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